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침수된 차 보험으로 보장? 중고시장 침수차 확인 방법

반응형

 

최근 들어 폭우가 내리는 경우가 많이 지면서 여기저기 비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차량을 운행하다 보면 어느 순간, 어느 장소에서 침수 피해를 당하게 될지 알 수 없습니다. 피해가 날 경우 그 보상에 대해 살펴보고, 본인의 보험도 보상 가입이 되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침수된 차들
침수된 차들

 

보상 가능한 피해

 

◈ 자동차 침수는 자동차 보험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피해 내역입니다. 구체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 주차장에 주차 중 침수사고를 당한 경우

● 태풍/홍수등으로 차량이 파손된 경우

● 홍수지역을 지나던 중 물에 휩쓸려 차량이 파손된 경우

*다만, 자차보험으로 불리는 '자기차량손해' 담보 특약에 가입돼 있어야 침수 피해 보상이 가능합니다. 자차보험은 자동차 보험 특약 중 보편화된 보장이어서 많은 차량 소유주들이 가입하는 특약입니다. 

 

자차보험 가입 비율

 

2022년 기준 전체 자동차보험 가입자의 73.5%가 자차보험에 들었습니다. 개인용 차량 기준으로는 81.7%가 자차보험에 들었습니다. 전체 자동차보험 가입자 중 약 27%, 개인용 차량 가입자 중 약 19%는 침수로 인한 보상을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혹시 잦은 침수지역에 거주하시거나, 그런 지역으로 운행의 빈도가 많다면, 자차 내역을 확인하시어 두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보상기준

 

보상기준은 차량 가액입니다. 차량 가액은 보험개발원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차보험에 가입대 있어도 침수로 인행 차량 안에 있던 물품이 파손된 것을 보상에서 제외됩니다. 창문이나 선루프를 열어놔 빗물이 들어간 경우도 보상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보험개발원홈페이지 바로가기

 

보험개발원 홈페이지 메뉴
보험개발원 홈페이지 메뉴

 

중고차 시장에서 침수차 확인 방법

 

▶먼저 전 좌석의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 안쪽에 오염된 부분이 있는지 살펴야 합니다. 안전벨트에서 세제 냄새가 나거나 교체 흔적이 있다면 침수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연료구 부분에 녹슨 흔적이 있는지도 살피고, 차 외부 램프나 실내등에 습기가 차 있는지 여부도 살피는 것도 침수차 확인 절차 중 하나입니다.

 

▶차의 모든 문을 닫고 에어컨을 작동시켜서 악취가 나는지 여부도 파악해야 합니다. 침수차는 건조과정을 거쳤어도 악취가 남기 때문입니다.

 

▶보험개발원의 자동차이력정보서비스(카히스토리)를 조회해야 합니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한 뒤, 차번호나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침수차 조회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단, 이 경우 자동차보험으로 보상받은 침수차만 파악할 수 있는 점을 참고해야 합니다.)

침수확인 위해 차량에서 점검해야 할 곳들
침수확인 위해 차량에서 점검해야 할 곳들

 

맺음

 

보험관계자의 전언에 따르면 "물속에서 차가 멈췄거나 주차돼 있을 때 시동을 걸거나 다른 기기를 만지면 안 된다"라고 합니다. 일단은 피해 신고를 통해 자동차를 전문가들이 조치하도록 하며, 차주는 안전을 위해 침수 지역을 벗어나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반응형